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정보

드론 장치신고, 비행가능구역, 항공촬영 모든것 다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브로남입니다.

 

요즘은 일상생활에서 취미로 또는 영상촬영 등 다양한 방면으로 드론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드론을 비행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드론작동방법, 배터리관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우선적으로 알아보아야 하는 것은 작동방법과 배터리관리 등이 아닌 드론을 어디서 비행할 수 있는지와 드론을 비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먼저 아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이번에는 드론을 구매해서 어떻게 해야하고, 어느 구역에서 비행할 수 있으며, 쉽게 비행가능 구역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그 전에 국토교통부와 (사)한국드론협회가 공동 개발한 스파트폰 어플(Ready to fly)에 대해서 동시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드론 비행구역 확인 어플을 다운받고싶으시다면 클릭)

 

국가공인어플 누구나 쉽게 "Ready to fly"

(드론 비행구역 확인 어플을 다운받고싶으시다면 클릭)

 비행구역 확인 어플 / Ready to fly
/ 출처 : Ready to fly
/ 출처 : Ready to fly

Ready to fly의 기능은 공역정보조회(전국에 설정된 공역 현황), 지역정보(비행승인 기관별 연락처 등), FAQ(드론과 관련된 필요 정보, 질의응답 자료 등), 조종자 준수사항 확인, 기상정보조회(일출 및 일몰시각, 풍속, 지구자기장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어 국내에서 드론을 날릴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드론 구매 시 필수 및 주의사항

드론은 크게 최대이륙중량 25kg 이하, 최대이륙중량 25kg 초과 기준으로 비사업자용, 사업자용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이러한 경우에 신청서류가 다른데요. 아래 표를 보시고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최대이륙중량 25kg 이하기준
최대이륙중량 25kg 초과기준

드론비행 시 드론 조종자들은 필히 아래와 같이 준수사항을 지켜야 하는데요. 드론으로 인한 사고 등으로 규제가 점차 강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에로사항으로 비행가능 구역은 점차적으로 확대하고는 있습니다.

/ 출처 : 국토교통부

 

 

비행금지구역과 비행제한구역

비행금지구역「항공안전법」에 의거하여 안전 및 국방, 그밖의 이유로 항공기의 비행을 금지하는 육지 또는 영해 상공에 설정된 일정범위의 공역으로 비행을 금지하는 구역이며, 비행제한구역 「항공안전법」에 의거하여 항공 및 대공사격 등으로 인한 위험으로부터 항공기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허가를 받지 않은 항공기의 비행을 제한하는 구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비행제한구역 : 고도 150m 미만, 드론 육안식별 거리 내에서는 허가없이 비행가능 / 단, 서울 내 비행제한 구역은 무조건 비행승인을 받아야 함)

(좌) 출처 : 국토교통부 / (우) Ready to fly 어플

비행금지구역에 해당된다면 무조건 사전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비행제한구역은 서울을 제외한 구역에서는 150m 미만, 드론 육안식별 거리 내에서 비행가능합니다.(서울의 비행제한구역은 예외로 드론비행 사전승인을 받아야함.) 반드시 지역별 관할기관 및 국방부에 사전승인을 받은 후 드론비행을 하셔야 하는데요. 사전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드론비행하기 4일전에는 승인절차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사전승인을 인터넷으로 확인하기 어렵고 불편하신 분들은 위에서 소개해 드린 "Ready to fly" 어플을 통해 쉽게 나의 위치와 지역별 비행가능 구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국토교통부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금지한 사항에 대해서 위반할 경우에는 최대 200만원 이하의 벌금 또는 과태료 처분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드론비행승인 및 항공촬영승인

(좌) 비행금지구역 관제권 연락처 / (우) 비행금지구역 국방부 연락처 / 출처 : 국토교통부

비행승인을 받았다고 항공촬영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드론비행은 승인되었지만 촬영을 하고 싶다면 별도로 항공촬영승인을 신청하여 승인받아야 합니다.(드론비행 및 항공촬영에 대하여 신청을 하고자하시는 분들은 One-stop 민원서비스 클릭)

 

위 처럼 비행금지구역과 관제권에 대해 사전에 승인을 위한 관할기관이 나열되어 있는데요. 위와 같은 연락처는 사이트를 알려드렸듯이 사이트에 방문하시면 연락처가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어느지역에 속해있고, 어느지역 관할지역에 신청을 해야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은 "Ready to fly"어플을 통해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출처 : Ready to fly

서울특별시 비행금지구역을 클릭하니 관할기관은 수도방위사령부(화력과)이며,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가 나옵니다.

/ 출처 : Ready to fly

김포공항 비행금지구역을 클릭하니 관할기관은 서울지방항공청(항공운항과)이며, 전화번호 및 팩스번호가 나옵니다.

 

이처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어플을 다운받으셔서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드론관련 어플이 "Ready to fly"어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어플도 있으니 사용자의 취향에 맞게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브로남이였습니다.